차량 관리ㅣ세차ㅣ디테일링

셀프세차 디테일링 가이드 2. 본 세차ㅣ순서ㅣ방법ㅣ용품

URBAN CST 2020. 8. 5. 01:00

셀프세차 미트

프리워시 후, 남은 오염물들을 제거할 수 있는 본 세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세차는 보통 버킷을 이용해서 카샴푸와 물을 희석해서 워시미트를 사용하여 도장면을 문질러 세차하는 것입니다. 보통 프리워시를 할때 아무리 좋은 세정제를 사용하거나 강력한 세정제를 사용한다고 해도 오염물들이 100% 제거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80~90%의 오염물을 프리워시에서 제거를 한 다음에 그 이후에 본 세차를 통해서 남은 오염물들을 깨끗하게 제거해야 완전히 세차를 마치게 됩니다.

셀프세차 준비물

버킷에 보통 진행하게 될 때는 기본적으로 투버킷. 그리고 윤활력을 위한 카샴푸, 워시 미트, 그릿 가드가 필요하게 됩니다.

셀프세차 그릿 가드의 이해

먼저 그릿 가드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드리면 본 세차를 하다 보면 중간에 워시 미트에 오염물이 많이 붙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 오염물들을 중간중간에 한 번씩 헹궈줄 수 있도록 린스 버킷에 맑은 물을 넣고 바닥에 그릿 가드를 깔아주게 됩니다. 그릿 가드는 워시 미트를 문질렀을 때 오염물이 바닥으로 떨어지고 와류 현상을 막아주는 날개가 있어서 오염물들이 다시 부유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본 세차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원 버킷을 하시든 투버킷을 하시든 그릿 가드는 버킷 바닥에 꼭 넣으신 채로 세차를 해야지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원버킷을 하시든 투버킷을 하시든 그릿가드는 버킷 바닥에 꼭 넣으신 채로 세차를 해주셔야지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셀프세차의 본 세차 순서

1. 먼저 워시 버킷에 카샴푸를 30~50mm 정도 넣어줍니다.

2. 린스 버킷에는 맑은 물을 반 정도 채우고 바닥에 그릿가드를 넣어줍니다.

3. 그리고 카샴푸가 담긴 버킷에도 마찬가지로 물을 반정도 채워줍니다.

4. 이때 고압수로 풍성한 거품을 만들고 싶다면 물을 정도만 채우고 고압수 랜스를 바닥에 대고 쏴주면 훨씬 더 거품이 많이 올라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뻣뻣하게 건조된 워시미트를 맑은 물에 적셔서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5. 가볍게 문지르면서 도장면에 남은 오염물을 제거해주면 됩니다.

6. 오염이 적은 위쪽부터 좌우로 움직이며 하단부까지 닦아주고 무리한 가압은 삼가며 적셔진 워시 미트의 무게만으로 가볍게 문질러주면 충분합니다.

7. 오염물이 가장 많은 하단부까지 닦았다면 린스 버킷에 한 번씩 헹궈주면서 오염물을 제거해주고 다시 카샴푸를 적셔 남은 부분을 진행해 주면 됩니다.

8. 차량 전체를 다 닦은 후 고압수로 꼼꼼히 헹궈주세요.

9. 드라잉 타월을 사용하여 남은 물기를 제거하여 본 세차를 마무리합니다.


셀프세차의 본 세차 팁!

본 세차를 진행할 때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셔야 될 부분이 오염물로 인해서 스크래치나 불필요한 데미지를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래서 윤활력이 좋은 카샴푸와 부드러운 워시 미트를 사용해서 중간중간에 꼭 린스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그리고 제거되지 않는 오염물들이 있다면 본 세차에서 굳이 제거하려고 하기보다는 이후에 진행될 페인트 클렌징이나 타르제거, 철분제거 등을 통해서 조금 더 화학적으로 안전하게 제거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셀프세차 디테일링 가이드 1. 프리워시ㅣ순서ㅣ방법ㅣ용품

1단계 셀프세차 고압수 프리워시에는 고압수, 시트러스 베이스 약제, 스노우 폼 이렇게 3가지가 있는데 프리워시의 가장 큰 특징이 무엇이냐면 물리적인 접촉이 없으며 약제를 뿌려 가지고 헹궈

daddy-happy-life.tistory.com

 

 

셀프세차 디테일링 가이드 3. 휠 세척ㅣ순서ㅣ방법ㅣ용품

휠 세척 셀프세차 휠 디테일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휠은 도장면이랑 구조적, 재질적으로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휠 세척에 사용되는 케미컬 및 도구들이 본 세차의 사용하는 것과는 차이��

daddy-happy-life.tistory.com

 

 

셀프세차 디테일링 가이드 4. 타이어 세정ㅣ순서ㅣ방법ㅣ용품

셀프세차 타이어 세정과 관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의 디테일링이 그렇듯이 타이어도 세정하고 코팅 두 단계로 진행하게 됩니다. 타이어에서 가장 많이 생기는 오염물은 갈변��

daddy-happy-lif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