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사랑의 콜센타

사랑의 콜센타ㅣ임영웅, 영탁, 이찬원, 정동원, 장민호, 김희재 (김광석) - 나의 노래ㅣ가사ㅣ듣기ㅣ영상

by URBAN CST 2020. 11. 26.

원곡 아티스트 소개

 

김광석은 대한민국의 싱어송라이터이다. 대구에서 태어나 대학에 입학하며 서울로 상경한 김광석은 동아리 선배들과 함께 소극장 공연을 시작했고, 1984년 김민기의 음반에 참여하며 가요계에 데뷔했다. 이후 노찾사 1집에 참여했으며, 동물원의 보컬로 활동하며 '거리에서', '변해가네', '혜화동', '흐린 가을 하늘에 편지를 써' 등의 주옥같은 히트곡으로 이름을 알렸다.

1989년부터 본격적인 솔로 활동을 시작하면서는 보다 더 많은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데뷔 앨범의 '기다려 줘'를 비롯, 2집의 명곡 '사랑했지만'과 '사랑이라는 이유로', 3집의 '나의 노래', '외사랑' 등을 내놓으며 명실공히 최고의 포크 가수로 인정받았다. 이즈음 그는 리메이크 앨범의 명작으로 손꼽히는 [다시 부르기]를 발매하여 많은 인기를 얻기도 했다.

 

1994년 명곡 '서른 즈음에'를 비롯하여 '일어나', '너무 아픈 사랑은 사랑이 아니었음을' 등을 담은 4집 앨범 [네번째]와 이듬해 발표한 [다시 부르기 2]는 높은 판매고와 동시에 지금까지도 그의 음악 인생에 있어 최고점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1996년 1월, 원인 모를 돌연 자살로 그는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리메이크와 기념사업 등으로 인해 그의 노래들은 지금까지도 끊임없이 재조명되고 있다.

2007년, 그의 히트곡 중 '서른 즈음에'가 음악 평론가들 사이에서 최고의 노랫말로 선정되었고, 2010년과 2014년의 "대중문화예술상"에서 각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과 대통령 표창이 추서된 바 있다. 또한, 2016년에는 김광석의 20주기를 추모하는 리메이크 앨범 [김광석, 다시]가 발매되는 등 그를 추모하는 각종 공연과 음원 발표가 잇달았다.


가사

 

아무 것도 가진 것 없는 이에게
시와 노래는 애달픈 양식
아무도 뵈지 않는 암흑 속에서
조그만 읊조림은 커다란 빛
나의 노래는 나의 힘
나의 노래는 나의 삶
자그맣고 메마른 씨앗 속에서
내일의 결실을 바라보듯이
자그만 아이의 읊음 속에서
마음에 열매가 맺혔으면
나의 노래는 나의 힘
나의 노래는 나의 삶
거미줄처럼 얽힌 세상 속에서
바람에 나부끼는 나뭇가지처럼
흔들리고 넘어져도 이 세상 속에는
마지막 한 방울의 물이 있는 한
나는 마시고 노래하리
나는 마시고 노래하리
수많은 진리와 양심의 금문자
찬란한 그 빛에는 멀지 않으리
이웃과 벗들의 웃음 속에는
조그만 가락이 울려 나오면
나는 부르리 나의 노래를
나는 부르리 가난한 마음을
그러나 그대 모두 귀 기울일 때
노래는 멀리멀리 날아가리
노래는 멀리멀리 날아가리


바로듣기 / 영상

사랑의 콜센타ㅣ임영웅, 영탁, 이찬원, 정동원, 장민호, 김희재 (김광석) - 나의 노래ㅣ가사ㅣ듣기ㅣ영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