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경제

우버와 택시 시장의 경쟁 구조

by URBAN CST 2020. 4. 3.

우버와 택시 시장의 경쟁 구조를 살펴보기에 앞서, 우버 서비스에 대한 정의를 명확히 하고자 한다. 과거에는 우버와 집카의 서비스는 모두 카셰어링 서비스(car sharing service)이라고 불렸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존의 카셰어링에 속하던 서비스들을 서비스 형태별로 분류해 차량 호출서비스(ridehailing service)와 카셰어링(car sharing)으로 용어를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다.

차량 호출 서비스는 우버로 대표된다. 차량 호출 서비스는 원하는 목적지를 설정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신청을 하면 주변의 개인 운전자가 신청을 받아 목적지까지 태워주는 서비스이며, 개인이 신청하고 개인이 운전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P2P(Peer to Peer) 비즈니스 모델의 형태이다. 서비스의 공급자와 수요자 모두에게 네트워크 효과가 매우 강하게 작용하는 양면시장이다. 반면 카셰어링 서비스는 집카로 대표되는 서비스로 전국 각 지역에 많은 수의 정류소를 설치하고 차량을 배치하여, 실시간으로 차량 대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플랫폼이 실제 상품을 소유한다는 점에서 B2C(Business to Consumer)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우버는 2009년 등장한 이래로 매년 2배 가까이의 빠른 성장을 하며 택시 시장을 위협했다. 우버는 가격과 서비스 공급자 수에 대한 규제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택시시장에 경쟁적 우위를 가진다. 택시 서비스는 대부분의 나라에서 정부에 의해 결정된 일률적 가격으로 공급되어 수요에 맞춰 가격을 변동시키는 것이 불가능하다. 이러한 규제의 불균형으로 인해 우버는 등장과 동시에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택시 수요를 흡수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가격 규제가 없는 우버는 택시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어 특히나 가격 탄력성이 높은 수요층에게 매력적이다. 우버는 서비스의 공급 수량적인 측면에서도 경쟁 우위를 가진다. 정부에서는 정해진 수량만큼의 택시 운행 면허증(medallion)을 발행해, 이 면허증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에게만 택시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한다. 서비스의 공급 수량에 대한 법적 제약이 없는 우버는 서비스 수요에 맞추어 유동적으로 서비스 공급 수량을 조절할 수 있어 택시에 비해 효율적인 운용이 가능하다.

또한, 우버는 가격, 수량적 측면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질적인 측면으로도 경쟁력을 가진다.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공유경제의 특성상, 우버는 모든 소비자와 공급자에 개별적인 접촉이 가능하며 이러한 장점을 활용해 개별 운행 별로 운전자에 대한 평점을 내린다. 이 평가 결과를 이후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면서 드라이버들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유인한다. 반면 택시 산업의 경우 이러한 유인이 불가능해 개별 운전자들이 서비스 품질을 개선할 인센티브를 제공하기가 힘들다.

 

한편, 택시를 이용하는 고객이 감소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저렴하면서도 서비스 품질이 높은 우버로 수요를 완전히 대체하지는 않는다. 그 이유는 택시가 우버 서비스에 비해 가지는 경쟁력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는 크게 세 가지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우버에는 surge 가격제도가 존재한다. 우버는 차량 호출 서비스의 수요가 높은 시간대의 경우 surge 가격제도를 적용하여 평상시 운행요금 대비 최고 8배까지 높은 가격을 매긴다. 하지만 택시는 혼잡한 시간대에도 일정한 가격 체계를 가지므로 가격적인 측면에서 안정적인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다. 혼잡 시간대에는 우버가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되는 것이다. 둘째, 단거리를 이용하는 경우 비용 차이가 크지 않다. 감내할 수 있을 수준의 차이라고 인식하는 경우 우버를 호출하는 것과 눈 앞에 있는 택시를 타는 것이 무차별하며, 지정된 운전자가 오는 것을 대기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셋째, 택시 서비스보다 우버를 이용하는 것이 더 복잡하다. 카드 정보를 사전에 등록해 두고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서 출발지와 목적지를 설정해야 한다. 이러한 온라인 플랫폼 기반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층은 우버 서비스가 더 저렴하다
고 하더라도 택시 서비스를 계속 수요 할 가능성이 높다. 서비스 이용의 간편성에 있어 택시 서비스가 우버에 비해 경쟁력을 지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우버 서비스와 택시 서비스는 각자의 경쟁력을 가지고 서로를 대체하는 경쟁 관계에 있을 것으로 의심이 된다. 하지만 양면시장이라는 우버의 특성과 법적 규제를 받고 있다는 택시 시장의 제약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던 경쟁 측정 방식인 가격 및 수량의 변동을 측정하는 것은 어렵다.

댓글